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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2023 모하비 출시 달라진 상품성 엠블럼 교체
더 2023 모하비
더 2023 모하비 연식변경을 드디어 하였습니다. 드디어보다는 다시 사골을 다시 우려먹는 듯한 느낌이 강하죠. 소문으로는 모하비가 단종된다는 말도 있었지만 언제 그랬냐는 듯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연식변경 모델을 출시하는 이유는 상품성 강화도 있지만 풀체인지 또는 페이스리프트 전에 진행하는데 아마도 기아가 단종 전 최대한 판매를 하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현대 기아에서 내연기관 엔진 개발팀을 없앤 걸 보면 모하비는 단종이 확실해진 걸 알 수 있습니다.
모하비 엠블럼 삭제된 모하비
모하비는 처음 출시할 때부터 기아 엠블럼을 사용하지 않고 모하비 전용 엠블럼을 사용하였습니다. 기아의 첫 대형 SUV이면서 오프로드 전용으로 출시했기 때문에 프리미엄 SUV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죠. 기아 엠블럼이 못생겼다며 욕을 많이 먹었지만 모하비 전용 엠블럼은 예쁘지는 않지만 차별화를 두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기아 엠블럼이 바뀌면서 모하비 엠블럼을 삭제했습니다. 설명에서는 기아 RV 라인업에 브랜드 정체성을 완성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봐서 이번 엠블럼이 예쁘다기 보다는 기아 차량과의 조합이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기아 디자인과 엠블럼의 조화가 좋다는 뜻이 되겠죠.
연식변경을 이루다보니 엠블럼 이외에 외관, 내관 디자인이 변경된 것은 없습니다.
더 2023 모하비는 승차감을 업그레이드 시켰다고 하는데 어떤 점이 바뀌었을까요? 기아는 모하비에 바디(차체)와 프레임(골격)을 연결하는 ‘샤시 프레임 마운트’의 강성을 높이고, 노면 충격과 진동 완화를 위해 서스펜션에 성능이 향상된 쇽업소버(shock absorber)를 적용으며, 이를 통해 바디와 서스펜션의 일체감을 최적화해 험로 주행 시 안정감 있는 승차감을 확보했다는 게 기아차 입장이죠.
여기서 소비자들이 분노하는게 있습니다. 바로 구형 모하비는 에어 서스가 장착됐지만 신형 모하비에서는 에어 서스가 빠졌다는 것. 승차감에서는 에어 서스펜션을 따라갈 게 없는데 에어 서스를 빼고 얼마나 승차감이 높아졌을까 궁금합니다.
더 2023 모하비 그래비티
2023 모하비에서 최상위 트림 그래비티는 디자인이 특화된 최상위 트림입니다. 라디에이터 그릴 테두리 등 실외 주요 장식에 블랙 유광 소재를 적용하고 블랙 우드그레인 장식으로 실내를 마감하는 등 블랙 컬러 적용 범위를 확대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모하비는 블랙 색상이 더욱 우람해 보이고 더욱 빛을 발하는 모습입니다.
배출가스 자기진단장치 장착
연식변경을 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디젤차 배출가스 자기진단장치를 장착하기 위해서입니다. 환경규제가 더욱 강화되어 만족할 수 있도록 배출가스 저감 장치를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모하비 가격이 더 올라간다는 기사까지 나왔었죠.
단지 이것만 바꾸자고 연식변경을 하고 가격대를 올리면 욕먹을 짓이죠. 상품성이 강화되었는데 ▲주행 중 사고가 발생해 차량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제동 하는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 ▲2열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애프터 블로우 등 안전 및 편의사양을 기본화했습니다.
2023 모하비 가격표
연식변경을 하면서 디젤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새롭게 적용하여 가격대가 올랐습니다. 플래티넘 4,958만 원, 마스터즈 5,493만 원, 그래비티 5,871만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2021 모하비 더 마스터보다 가격 상승은 플래티넘 89만 원, 207만 원, 그래비티 177만 원이 상승되었습니다.
갑작스러운 가격 상승에 소비자는 뿔이 났습니다. 디젤 차량이 일제히 가격이 상승하여서인데요. 그중 모하비는 가격대가 높아 일반 소비자들이 많이 구매하지 않는 모델이며 기아 직원들이 많이 구매하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모하비뿐만 아니라 쏘렌토 디젤 가격도 올린다고 밝히면서 디젤 차량의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습니다.
모하비는 단종설이 있었지만 연식변경을 하였는데요. 위에 언급드린 것처럼 모하비 단종 전 최대한 판매를 하기 위한 술수로 보이기는 합니다. 아마도 디젤 엔진은 곧 단종될 것이고 전기 대형 SUV인 EV9 출시도 23년 3월로 예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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