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 XM3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한다 예상 가격 연비 총정리

르노 XM3 하이브리드

르노 XM3 하이브리드가 드디어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미 유럽에서는 판매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하이브리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산 자동차에서는 현대 기아 말고는 하이브리드 모델이 없어서 판매량이 낮은 이유도 있었는데 XM3 하이브리드가 출시하면 꽤 높은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래에서 르노 XM3 하이브리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르노 XM3 하이브리드
르노 XM3

르노 XM3 하이브리드 하반기 출시예정

르노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을 것으로 보였던 XM3가 처음 출시할 때만 해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결함이 발생하면서 판매량은 결국 급감하게 되면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보다 더 순위가 떨어졌습니다.

처음에는 세련된 디자인과 더불어 국산차 최초로 쿠페형 SUV라는 점에서 크게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격도 나쁘지 않게 출시되면서 기아 셀 토스와 접전을 펼쳤었죠. 초기에는 4,000~6,000대를 판매하면서 승승장구하였으나 시동이 꺼지는 결함으로 인해 결국 판매량은 1,000대로 떨어졌습니다.

르노 XM3 하이브리드
르노 XM3 하이브리드
니로 풀체인지 하이브리드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르노 XM3 하이브리드 니로 하이브리드와 경쟁

르노 XM3는 동급 차종인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와 경쟁을 펼치게 됩니다. 니로와 동일한 1.6 가솔린 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어 르노의 판매량을 끌어올려줄 모델이 바로 르노 XM3가 되겠네요.

르노 XM3 하이브리드가 더욱 관심받는 이유는 이번 니로 풀체인지 모델이 가격이 너무 비싸게 출시되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습니다. 그래서 XM3 하이브리드가 가격만 저렴하게 출시되면 니로와 맞먹는 판매량을 보여줄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르노 XM3는 러시아에 출시한 아르카나보다 더 좋은 점이 CMF-B 모듈식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기존의 아르카나는 이전의 B0+ 플랫폼이 사용됐습니다.

르노 XM3 하이브리드
르노 XM3 하이브리드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1.6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2개의 전기모터(e-모터 및 고전압 시동 발전기)로 구성된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 1.2kWh 배터리를 탑재하였습니다. 배터리로만 최대 3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최적의 온도와 주행 습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예정입니다.

르노 XM3 하이브리드 연비

르노 XM3 하이브리드는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15.1kg.m의 힘을 갖췄으며 유럽 WLTP 기준 연비는 20.9km/l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니로 풀체인지가 20.8km/l보다 0.1km가 더 높은데요.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연비가 0.1 높지만 국내에서 테스트를 하게 되면 더 낮아지기 때문에 19km/l정도대의 연비를 갖출 것으로 보입니다.

르노 XM3 하이브리드
르노 XM3 하이브리드

르노 XM3의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리어 액슬에 적용됐는데 소형화로 인해 내연기관 엔진 모델과 동일한 내부 공간을 제공한다는 게 특징입니다. 그리고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순수 전기 구동을 우선시하여 연료 효율을 극대화화는데요. 이전에 출시한 하이브리드들의 단점은 전기 배터리 사용이 얼마 안 됐다는 점인데 XM3는 이를 보완하여 출시하였습니다.

르노 XM3 하이브리드 예상 가격

가격을 예상하기 아직은 어려운데 유럽 기준 가격을 살펴보면 영국은 27,590파운드~32,190파운드에 판매하고 있는데 환산하면 4,500만 원~5,250만 원에 판매하고 있는 가격입니다. 영국은 유럽에서도 비싼 가격대이기 때문에 우리나라 가격대와 맞추기는 어렵죠.

유럽에서 차값이 가장 낮은 스페인에서는 26,366유로~30,736유로에 판매되는데 환산 기준 3,580만 원~4,170만 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유럽이 우리나라보다는 차량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국내에 출시하게 되면 니로와 비슷한 가격대로 출시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러면 니로와 경쟁을 하기 어렵습니다. 니로가 훨씬 사양이 좋고 자율주행 기술력이 월등히 좋기 때문이죠. 적어도 니로 하이브리드와의 경쟁을 위해서는 니로 하이브리드보다 약 200~300만 원은 더 저렴해야 경쟁력이 갖춰지게 됩니다.

니로 풀체인지
니로 하이브리드

확실히 니로 신형 모델이 디자인도 잘 나오고 연비도 높게 나왔지만 이전 모델 대비 가격이 200~300만 원 이상 되어 소비자들이 눈살을 찌푸렸지만 사전계약은 첫날 16,000대를 기록하면서 기록을 세웠습니다.

르노 XM3가 니로 하이브리드를 잡기 위해서는 낮은 가격대로 공략하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연비도 좋고 디자인도 좋지만 니로 하이브리드와 비슷한 가격대로 형성된다면 아마 판매량은 지금과 큰 차이가 없을 듯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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