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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니로 하이브리드 투싼 스포티지 가격 및 옵션 비교분석
2023 니로 하이브리드
2022 니로 하이브리드가 새롭게 출시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약 200~400만 원 인상되면서 많은 혹평도 받고 있죠. 기존 니로는 디자인 빼고는 완벽했지만 이제는 가격이 너무 사악해졌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제가 봐도 가격이 많이 비싸게 느껴지는데요. 하지만 엄연히 비싸게 느껴지는 이유는 풀체인지 기준이기 때문에 비싸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래에서 2022 니로 하이브리드 가격대와 한 단계 윗급인 투싼과 스포티지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vs 투싼 하이브리드 vs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가격비교
우이 언급드린것처럼 같은 하이브리드를 대상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왜 니로가 한 단계 윗급인 투싼 하이브리드와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를 비교하는 이유는 니로 가격대와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이 니로 하이브리드 풀체인지를 구매하려고 하면 가격차이가 얼마 나지 않나 윗급 모델들과 비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 투싼 하이브리드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 |
트렌디 | 2,660만 원 | X | X |
프레스티지/모던 | 2,895만 원 | 2,857만 원 | 3,109만 원 |
노블레스/프리미엄 | X | 3,073만 원 | 3.269만 원 |
시그니처/인스퍼레이션 | 3,306만 원 | 3,467만 원 | 3,593만 원 |
우선 트림별로 구분을 해보면 니로는 가장 엔트리 트림이 트렌디 트림으로 시작하는 반면 투싼과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프레스티지, 모던으로 시작합니다. 그래서 시작 가격이 다른데 여기서 주목할 점은 투싼 하이브리드가 스포티지 동급 모델보다 252만 원 더 저렴한 반면 오히려 니로 하이브리드보다도 38만 원이나 더 저렴합니다. 그리고 니로는 최상위 아래 트림인 노블레스를 삭제해버리고 투싼/스포티지 하이브리드 모델만 존재하죠.
마지막으로 비교할 최상위 트림을 보면 니로가 투싼 하이브리드보다 161만 원 저렴하고, 투싼 하이브리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보다 126만 원이 더 저렴합니다. 참 족보가 희안하게 꼬였죠.
엔트리 트림에서는 니로가 더 비싸지만 최상위 트림에서는 투싼이 더 비싼데 우선 상식적으로 생각했을 때 준중형 SUV와 소형 SUV 가격대가 비슷한게 말이 안 되는 이야기라고 생각하는 게 보통입니다. 그리고 투싼과 동급인 스포티지는 투싼보다 더 비쌉니다. 그래도 이거는 이해가 가는 편이죠.
니로/투싼/스포티지 하이브리드 사양 비교
확실히 저렇게 비교를 해보니까 니로 신형 가격이 많이 상승됐다는 걸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니로가 저만큼 가격을 올린 값어치를 하는지가 상당히 의문이죠. 그 값어치를 한다면 비싸게 팔아도 이해하지만 투싼과 비슷한 급이면 이해가 어려운 상황. 복잡하기 않게 최고급 트림으로만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구매하는 게 쵝고급 트림이기 때문이죠.
우선 가격 상승에서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지능형 안전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 기술로서 개발비용이 많이 투자되기 때문에 개발할수록 가격 상승이 많이 되게 되죠. 아래에서 모델별로 지능형 안전기술에서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것들이 서로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니로 하이브리드 시그니처 - 전방 충돌 방지(교차로 대향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안전구간/곡선로),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전자식 차일드 락,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 투싼 하이브리드 - 전방 충돌 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기능 포함),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고속도로 주행보조, 후석 승객 알림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 전방 충돌 방지 보조(교차로 대향차),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 자동차 전용도로,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안전 하차 경고
최고급 트림에서 지능형 안전사양을 비교해보면 니로와 스포티지가 투싼보다 조금 더 좋은 옵션이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에서는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가 추가되어 있으며 니로에만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 옵션이 그만큼의 값어치를 할지가 의문이죠.
그렇다면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풀옵션 기준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 니로 신형 풀옵션 가격 3,736만 원
- 투싼 하이브리드 풀옵션 가격 3,802만 원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풀옵션 가격 4,028만 원
스포티지에서 차별화된 디자인 트리인 그래비티와 4WD는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니로와 투싼은 이 두 가지가 없기 때문에 동등한 풀옵션 기준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풀체인지 모델을 선보인 투싼 하이브리드가 3,802만 원으로 니로 풀체인지 3,736만 원과의 가격차이는 불과 66만 원밖에 나지 않습니다. 반면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풀체인지와 투싼과의 가격차이는 226만 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히려 투싼과 니로의 가격차이가 얼마 안 나고 투싼과 스포티지의 가격차이가 더 많이 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니로 신형에게는 있고 투싼 하이브리드에 없는 옵션들이 새롭게 추가되어 가격이 비슷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들을 살펴보면 HUD 팩 선택 옵션이 니로에서는 선택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컴포트 옵션에 적용된 동승석 파워시트,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가 새롭게 추가되었고, 투싼에는 선택 옵션에서도 고를 수 없는 기능이죠. 하지만 이 이후부터는 옵션의 장난질이 시작됩니다.
투싼 하이브리드 최고급 트림인 인스퍼레이션에 기본 적용된 옵션들이 니로 하이브리드에는 선택 옵션이라는 것이죠.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디지털 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가 선택 옵션에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투싼에는 기본 적용되었는데 니로에는 최고급 트림에도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선루프도 파노라마가 아닌 일반 작은 선루프입니다. 그렇다면 투싼에 없는 HUD 팩 옵션만 뺀다면 3,671만 원에 책정됩니다. 그래도 여전히 투싼 하이브리드와 가격차이는 131만 원 차이밖에 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니로에게 있고 투싼에게 없는 옵션이 있듯이 투싼에 있고 니로에도 없는 옵션이 있죠. 바로 서라운드 뷰와 후측방 모니터입니다. 서라운드 뷰는 360도로 차 주변을 비춰서 주차 또는 좁은 골목이나 좁은 주차구역에서 사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사이드미러 하단에 카메라를 장착하여 사고 예방을 해주는데 이렇게 좋은 기능이 니로 신형에는 적용되지 않아서 정말 아쉽습니다. 저도 서라운드 뷰와 후측방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로서 정말 편리하고 유용합니다.
스포티지 마찬가지로 투싼처럼 선택 옵션이 많지 않고 슈퍼비전 클러스터, 메모리 시트, 디지털 키 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럼에서 스포티지가 비싼 이유는 12.3인치 듀얼 모니터를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스포티지 역시 처음 가격이 공개되었을 때 많은 질타를 받았었지만 지금은 없어서 못 팔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니로보다 더 윗급인 투싼 하이브리드와 가격차이는 별반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옵션도 그렇게 크기 차이가 나지 않으면서 결국 소비자들이 니로를 살바에 투싼 하이브리드를 구매하는 게 낫다는 생각으로 투싼에게 몰리고 있습니다.
결국 기아가 가격 책정이 제대로 못한 꼴이 되어 버리고 현대 투싼 가격대로 저렴해 보이는 나비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차량 블로그를 운영하는 제가 보더라도 니로는 선택하느니 투싼 하이브리들 선택하는 게 옳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비슷한 가격대에 더 큰 차량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여러분은 과연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니로의 큰 장점이 있다면 연비사 20.8km/L로 코나보다 더 높아졌다는 게 있지만 단지 연비만 보고 구입하기보다는 동일 가격대의 윗급 차종을 선택할 수 있다면 그 윗급 차종을 선택하는 게 더 옳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니로는 1.6 자연흡기이며 투싼은 1.6 터보라는 사실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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