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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폴스타2 국내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등 제원 총정리
볼보 폴스타2 국내 출시
볼보 폴스타2 국내 출시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볼보 폴스타2라고 하기보다는 볼보의 전기차 독자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벤츠 EQ, BMW iX, 현대 아이오닉, 기아 EV, 아우디 e트론의 전기차 브랜드를 제작하듯이 말이죠.
하지만 여기서 또 의아한게 볼보 폴스타라고 부르지 않고 그냥 폴스타를 독자 브랜드로 출시하는듯한 느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떠한 행보를 보일지 조금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볼보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2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볼보 폴스타2 디자인
볼보라는 브랜드명을 빼고 폴스타2로만 불리고 있는데 디자인부터가 이미 볼보의 아이덴티티를 따르고 있습니다. 토르 망치 그래픽을 적용한 DRL과 볼보 디자인의 그릴 디자인을 폴스타에 고스란히 적용했습니다. 전기차 특성상 라디에이터 그릴이 필요 없어 플라스틱 재질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범퍼에는 에어 인테이크와 인테이크 크릴을 적용하였으며 에어 인테이크는 삼각형 디자인을 띄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깔끔한 인테리어가 특징입니다.
그리고 엠블럼을 보면 볼보 엠블럼이 빠지고 폴스타 엠블럼이 새롭게 적용 되었습니다. 디자인은 볼보 디자인을 채택하고 엠블럼만 바뀐 느낌이 훨씬 강합니다.
후면부 역시 볼보 테일램프 아이덴티티인 'ㄷ'형태의 테일램프에서 하단부는 일체형으로 연결하였습니다. 마치 쏘나타 테일램프를 보는 듯 하지만 반듯하게 디자인되면서 쏘나타와는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폴스타 브랜드라고 하지만 볼보라고 해도 될만큼 디자인 요소가 모두 동일합니다.
폴스타2 크기는 전장 4,605mm, 전고 1,480mm, 전폭 1,860mm, 휠베이스 2,735mm 크기를 갖췄습니다. 동급 모델로는 기아 EV6, 테슬라 모델 3, 현대 아이오닉 5가 있지만 세단 모델인 만큼 테슬라 모델 3과 경쟁을 한다고 볼 수 있죠.
기아 EV6는 CUV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전장이 폴스타2보다 더 길고 휠베이스 역시 2,900mm로 더 아늑한 실내를 갖췄습니다. 경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모델 3은 전장 4,694mm, 휠베이스 2,875mm로 폴스타 2보다 더 큰 크기를 갖췄습니다.
인테리어 역시 볼보와 같은 디자인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수직형 센터 디스플레이와 스티얼이 휠과 컨트롤러, 센터 콘솔 등 모든 걸 공유합니다. 일반 내연기관에 적용한 플랫폼을 같이 공유하다 보니 내연기관 디자인을 고스란히 적용할 수밖에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볼보 폴스타2 가격과 사전계약
볼보 폴스타2는 01월 18일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하였습니다. 볼보의 첫 전기 차인 만큼 기대도 많이 될 텐데요. 여전히 아쉬운 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아닌 XC40에 적용한 CMA 플랫폼을 적용하여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모델들보다 실내공간도 더 좁으며 전기차에 최적화되지 않았습니다.
폴스타 2는 총 2개의 엔진, 2개의 트림으로 판매합니다.
- 롱 레인지 싱글 모터 기본 5,490만 원
- 롱 레인지 듀얼모터 기본 5,790만 원
선택 옵션은 총 3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가격은 파일럿 팩 350만 원, 플러스 팩 450만 원, 퍼포먼스 팩 550 만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퍼포먼스 팩은 듀얼 모터에서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폴스타 2 보조금
폴스타 2 가격 책정이 이유는 바로 보조금 때문입니다. 보조금의 경계선을 두고 100% 받느냐 50% 받느냐 나뉘어 있습니다. 나뉘어 있지만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모델은 롱 레인지 싱글 모터 기본 모델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2022년으로 해가 바뀌면서 전기차 보조금 기준이 하향되어 5,500만 원 이하 차량만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싱글 모터 기본 모델만 100%를 받을 수 있죠. 그 윗급 모델은 5,500~8,500만 미만이기 때문에 50%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3개의 선택옵션
폴스타 2에도 선택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옵션도 좋지만 주행이나 내장재, 다양한 기능을 업그레이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자인과 편의성을 향상한 플러스 팩, 주행 편의성을 높여주고 안전성을 높여주는 파일럿 팩, 주행성능을 높여주는 퍼포먼스 팩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싱글 모터에서는 퍼포먼스 팩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그럼 옵션별 구성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Plus 팩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열선 스티어링 휠 및 2열 열선
Black Ash Decor 인레이 포함 Weave Tech 시트
하이레벨 일루미네이션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틴팅 리어 글래스
무선 충전
백 홀더를 포함 리어 플로어 이중 리드
파일럿 팩
운전자 경고 시스템
픽셀 LED 헤드라이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파일럿 어시스트
방향지시등 기능이 포함된 LED 안개등
360 카메라
오토 디밍 아웃사이드 미러
측면 주차 보조 기능
퍼포먼스 팩
브렘보 브레이크
ohline Dual Flow Valve 댐퍼
20인치 4-Y 스포크 블랙 폴리쉬드 알로이 휠
스페셜 에디션 안전벨트
선택 옵션을 포함한 최종 가격은 싱글 모터 6,290만 원, 듀얼 모터 7,140만 원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보조금을 받으면 구매 가격이 현저히 낮아지는데요. 아직 2022년 보조금에 대한 정확한 책정금액이 발표되지 않아서 추후 발표가 된 후 실제 구매 가격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상으로는 국고보조금 최대 700만 원, 지자체 보조금 서울 기준 200만 원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지급 기준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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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스타 2 주행거리
가장 중요한 주행거리는 아쉽게도 국내 인증 기준 싱글 모터 기본 모델 417km, 듀얼 모터 기본 334km를 인증받았습니다. 이 주행거리는 아이오닉 5보다 더 짧은 거리이며 모델 3에 비하면 턱없이 모자란 주행거리입니다. 배터리는 78 kWh 배터리를 탑재하였는데 기아 EV6에 적용한 배터리 용량 이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볼보 폴스타 2의 성능은 싱글 모터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3.6kg.m의 힘을 갖추고 듀얼 모터 최고출력 408마력, 최대토크 67.3kg.m의 어머어마한 힘을 갖췄습니다.
폴스타 브랜드는 미국에서 유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공개했는데, 사륜구동의 최대출력을 483마력, 최대토크는 69.3kg.m의 높여주는 옵션입니다. 업그레이드는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진행되는데 국내에서 이 옵션을 제공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폴스타 2는 유로 NCAP에서 별 5개로 최고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차량 가격은 합격점, 주행거리는 살짝 아쉽다
볼보의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 2가 국내에 출시되면서 일단 가격 면에서는 합격점이라는 게 개인 의견입니다. 볼보는 브랜드 중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소문이 나있는데 볼보 차량을 타서 아직까지도 사망한 고객이 없을 만큼 안전에서는 자부할 수 있죠. 다만 아쉬운 건 짧은 주행거리입니다. 싱글 모터 최고 417km로 그렇게 짧지는 않지만 니로 EV보다 조금 더 긴 주행거리로 아쉬움을 토로합니다.
겨울철이면 주행거리가 최대 200km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선택은 개인의 몫이지만 안전성, 디자인, 가격대는 상당히 합격점이기 때문에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폴스타 2는 5년/10km 일반부품 무상 보증해주며 유상 수리를 받으면 평생 부품 보증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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