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100% 받을 수 있는 전기차는? 전기차 총정리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은 매년마다 줄어들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유는 아시다시피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죠.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수를 늘리려면 보조금을 낮춰야 하기 때문에 매년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2022년 자동차 보조금을 지급하는 금액, 지급 조건이 바뀌었죠. 2021년에는 6,000만 원 이하 전기차는 100%를 지급했지만 올해는 5,500만 원으로 한도가 낮아졌으며 국고 보조금 역시 700만 원으로 낮아진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금은 보조금 100% 받을 수 있는 차량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는데 100% 받을 수 있는 전기차, 50% 받는 전기차, 아예 못 받는 전기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5기아 EV6
(왼)현대 아이오닉 5(오)기아 EV6
더 뉴 코나 EV기아 니로 EV
(왼)현대 코나 EV(오)기아 니로 EV

100% 보조금 받는 전기차 첫 번째 현대 아이오닉 5

아이오닉 5가 상대적으로 전기차 치고는 저렴하게 출시한 가격대입니다. 아이오닉 5는 모든 트림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지만 보조금 지급 기준이 조금은 상이합니다. 주행거리, 전비를 모두 계산해서 지급합니다. 2WD 롱 레인지 19인치는 100%인 700만 원을 모두 받을 수 있으며 AWD 롱 레인지 20인치 680만 원, AWD 롱 레인지 19인치 696만 원 2WD 스탠다드 2WD 19인치 700만 원, AWD 스탠다드 671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1년에는 6,000만 원 이하가 100% 지급이였지만 2022년 지급 기준이 5,500만 원으로 낮춰도 가격대가 낮기 때문에 전 트림 모두 100%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00% 보조금 받는 전기차 두 번째 기아 EV6

기아 EV6는 현대 아이오닉 5보다 더 비싼 가격대로 형성하고 있어서 전 트림 보조금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보조금이 100% 지급되는 트림은 스탠다드 라이트, 에어, 어스, 롱 레인지 라이트, 에어 총 5개 트림만 100% 지급이 가능하고 어스, GT 라인은 5,500만 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50%를 지급받게 됩니다.

EV6가 아이오닉 보다 더 주행거리가 길고 차체도 더 크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분에서 더 높게 책정 되었는데요. 2021년까지는 모든 트림 다 100% 지급받을 수 있었지만 2022년에는 어스, GT 라인 보조금을 지급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100% 보조금 받는 전기차 세 번째 현대 코나 EV

이번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면서 더 뉴 코나 EV는 아직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전 코나 EV는 발화문제가 발생하면서 많은 이슈가 되면서 판매를 중단하는 일까지 벌어졌습니다. 당시 문제는 현대 측으로 시선이 쏠리고 있었지만 배터리를 제작한 LG에너지솔루션 문제로 밝혀지면서 LG에서 80% 배상 결정이 나왔었죠.

그리고 지금까지 판매를 하지 않았었는데요. 그 당시 모델만 하더라도 모던 4,690만 원, 프리미엄 4,890만 원에 판매하여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코나 EV 주행거리 역시 국내인증 406km로 상당히 긴 주행거리를 갖췄었습니다. 신형 코나 EV 가격 책정이 되지 않았지만 5,500만 원 이하로 출시되기 때문에 100% 받을 수 있습니다.

100% 보조금 받는 전기차 네 번째 기아 니로 EV

현대 코나 EV와 같은 플랫폼 같은 부품을 공유하는 니로 EV도 보조금 1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니로 EV도 인기가 엄청 높았는데요. 코나 EV는 발화문제가 발생했지만 니로 EV는 생기지 않았었죠. 이유는 코나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니로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사용했기 때문에 발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니로 EV는 코나 EV보다 조금 짧은 주행거리 385km이지만 전혀 부족하지 않은 주행거리이죠. 가격도 프레스티지 4,590만 원, 노블레스 4,790만 원으로 코나 EV보다 더 저렴한 가격대입니다. 차체가 더 크고 실내도 더 넓어서 인기가 많은 모델이었죠. 얼마 전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했는데 가격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5,500만 원 이하에 출시되기 때문에 100%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니로 신형 모델은 연비가 더 상승하여 전비까지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어서 주행거리가 늘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볼트 EUV
볼트 EUV
볼트 EV
볼트 EV

100% 보조금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다섯번째 볼트 EV

쉐보레 볼트 EV는 쉐보레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전기 차이죠. 소형 해치백이지만 주행거리가 414km로 코나 EV보다 더 긴 주행거리를 갖췄습니다.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모델이었지만 생각보다 판매량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죠.

볼트 EV 가격은 4,130만 원으로 프리미어 단일트림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고 보조금 100%인 700만 원을 모두 받을 수 있는데요. 거기에 지자체 보조금까지 받게 되면 서울 기준 900만 원을 받을 수 있어서 3,200만 원에 구매가 가능한 가성비 모델입니다.

100% 보조금 받을 수 있는 전기차 여섯번째 볼트 EUV

볼트 EUV는 볼트 EV의 SUV 버전입니다. 차이점은 그냥 SUV나 해치백이냐 그 차이라고 할 수 있죠. 볼트 EUV는 EV 모델보다 전장이 약 200m 덩도 더 늘어났으며 휠베이스도 75mm가 더 늘어나 거주성을 더욱 키운 모델입니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403km로 1세대 니로 EV보다 더 긴 주행거리이지만 코나 EV와 비슷한 주행거리입니다. 가성비가 좋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은 옵션들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죠.

르노 조에
르노 조에
코란도 이모션
코란도 이모션

100% 보조금 받을 수 있는 전기차 일곱번째 르노 조에

르노의 전기차인 조에가 드디어 국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총 3개의 트림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젠 3,995만 원, 인텐스 에코 4,245만 원, 인텐스 4,395만 원으로 볼트 EV 가격대와 비슷한 모습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해치백 모델의 판매량이 거의 지옥 수준이기도 하지만 주행거리가 309km로 가장 짧은 주행거리입니다. 때문에 르노 조에의 판매량은 턱없이 모자란데요. 주행거리가 짧은 이유는 배터리 용량이 54.5kWh로 가장 작은 크기입니다. 차체 크기도 가장 작습니다. 주행거리도 짧고, 해치백 모델인 만큼 국내에서 판매량이 뒷받침하기 힘든 조건들만 갖췄습니다.

100% 보조금 받을 수 있는 전기차 여덟번째 쌍용 코란도 이모션

쌍용 최초의 전기차인 코란도 이모션이 이번에 처음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쌍용자동차가 에디슨모터스에게 인수되고 출시했는데요. 하지만 인수되기 전에 개발에 착수했고 인수할 때 출시를 하였기 때문에 쌍용 순두 전기차라고 하루 수 있습니다.

코란도 이모션은 E3. E5 2가지 모델로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가격은 각각 3,880만 원, 4,390만 원에 책정되었으며 1회 충전거리는 307km로 르노 조에와 비슷한 주행거리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61.5kWh인데 르노 조에와 주행거리가 비슷한 이유는 차체가 4,465mm로 가장 크기 때문이죠. 크기를 줄인다면 르노 조에보다 더 긴 주행거리를 갖출 수 있습니다.

볼보 폴스타2
볼보 폴스타2

100% 보조금 받을 수 있는 전기차 아홉번째 볼보 폴스타 2

수입차에서 유일하게 보조금 받을 수 있는 전기차 바로 볼보 폴스타 2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였는데 가격대가 상당히 매력적으로 나왔죠. 롱 레인지 싱글 모터가 5,490만 원으로 5,500만 원 이하로 책정되었습니다. 싱글 모터만 100% 받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미 초도 물량이 완판 되고 출고까지 약 1년 넘게 걸릴 것으로 보이면서 올해에는 보조금을 받지 못할 것 같습니다.

보조금 100% 받을 수 있는 차종들은 모두 국산차

보조금 상한가가 낮아지면서 보조금 100% 받을 수 있는 전기차는 국산차밖에 받을 수 없습니다. 모델 3도 받을 수 있었지만 가격대가 900만 원 이상 상승하면서 이제 보조금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현재 수입차에는 볼보 폴스타 2만 받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그나마 희망적인 게 아우디 Q4e트론이 6,000만 원 이하로 출시한다고 전했는데 보조금 정책이 바뀌면서 5,500만 원 이하로 출시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겠네요.

지금 계약을 하더라도 아마도 전기차 보조금을 받지 못할 수도 있는데요. 2023년에는 전기차 보조금이 더 삭감되고 상한 가격도 더 낮아질 가능성도 있지만 더 낮았지만 100% 받을 수 있는 전기차가 없기 때문에 5,500만 원 이하로 책정되지는 않을 듯 보입니다.

2022년 전기차 보조금 및 전기차 가격을 알 수 있는 글들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시죠

2022.02.04 - [분류 전체보기] - 볼보 XC40 리차지 전기차 2월 국내 출시 예상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볼보 XC40 리차지 전기차 2월 국내 출시 예상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볼보 XC40 리차지 전기차 2월 국내 출시 예상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볼보 XC40 리차지 전기차 볼보 XC40 리차지 전기차가 2월 국내에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소형 SUV인 XC40 모델이 전기차로 전환한

hyhyhyhy.tistory.com

2022.01.19 - [분류 전체보기] - 볼보 폴스타2 국내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등 제원 총정리

 

볼보 폴스타2 국내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등 제원 총정리

볼보 폴스타2 국내 출시 가격 주행거리 보조금 등 제원 총정리 볼보 폴스타2 국내 출시 볼보 폴스타2 국내 출시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볼보 폴스타2라고 하기보다는 볼보의 전기차 독자 브랜드라

hyhyhyhy.tistory.com

2021.09.28 - [분류 전체보기] - 기아 EV6 롱레인지 GT 가격 보조금 제로백 출고기간 계약재개 시점은?

 

기아 EV6 롱레인지 GT 가격 보조금 제로백 출고기간 계약재개 시점은?

기아 EV6 롱 레인지 GT 가격 보조금 제로백 출고기간 계약 재개 시점은? 기아 EV6 기아 EV6는 현대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처음으로 적용한 모델입니다. 전기차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보

hyhyhyhy.tistory.com

2021.09.28 - [분류 전체보기] - 현대 아이오닉 5 롱 레인지 가격표 보조금 실구매가 주행거리 출고기간

 

현대 아이오닉 5 롱 레인지 가격표 보조금 실구매가 주행거리 출고기간

현대 아이오닉 5 롱 레인지 가격표 보조금 실구매가 주행거리 출고기간 현대 아이오닉 5 출시 현대 아이오닉 5는 현대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첫 번째 모델입니다. 그동안에 전

hyhyhyh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