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EV6 롱 레인지 GT 가격 보조금 제로백 출고기간 계약 재개 시점은?

기아 EV6 

기아 EV6는 현대 기아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처음으로 적용한 모델입니다. 전기차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보니 실내공간을 더 넓고 길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장은 짧지만 더 아늑한 공간 활용을 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배터리도 더 효율적인 배치를 할 수 있으며 더 많은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EV6 출시전부터 엄청난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출시가 되었지만 계약이 중단되었는데요. 기아 EV6가 왜 계약이 중단되었는지 롱 레인지 GT 가격, 보조금, 출고기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아 EV6
기아 EV6

세련되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갖춘 EV6

EV6는 SUV 디자인보다 CUV 디자인을 적용하였습니다. SUV 디자인보다는 크로스오버를 선택하였습니다. 아이오닉 5와 다른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여 소비자들이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게 말이죠.

개인적으로 전면부 디자인을 그렇게까지 예쁜줄 모르겠지만 옆모습과 뒤태는 상당히 예쁘다고 생각됩니다. 측면부를 보면 사이드 스탭 쪽을 보면 크롬 장식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뒤로 가면서 테일램프와 일체형과 같은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크로스오버 디자인을 하고 있다 보면 더욱 날렵한 옆태를 보여주죠.

후면부는 크로스오버와 쿠페형 디자인의 중간정도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일체형 테일램프가 반듯한 수직형이 아닌 사선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EV6 만의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형 엠블럼이 정말 잘 어울립니다.

기아 EV6

아쉬운 인테리어

EV6가 아쉬운점은 바로 인테리어입니다. 아이오닉 5는 현대 아이덴티티와는 다르게 독창적인 인테리어를 적용하였지만 기아 EV6는 기존 내연기관 아이덴티티와 동일한 인테리어를 적용하였습니다.

일체형 커브드 디스플레이와 전자식 변속 다이얼을 적용하였으며 센터페시아 디자인도 K8, 스포티지와 동일하게 적용하였으며 송풍구 디자인도 독창성이 부족한 모습이죠. 전기차 브랜드답게 전기차만의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기아 EV6 가격표
기아 EV6

기아 EV6 가격표

올해까지는 개소세 3.5% 할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친환경 세제혜택까지 주어지고 있습니다. EV6에서 가장 많은 판매비중을 가지고 있는 롱 레인지 엔트리 트림인 라이트 판매가격 5,346만 원이지만 개소세 할인, 세제혜택을 받게 되면 326만 원을 할인받아 5,020만 원에 구매 가능합니다. 여기에 보조금까지 더해지면 3,000만 원대에 구매도 가능하죠.

롱 레인지는 총 4개의 트림, 스탠다드는 총 3개의 트림으로 운영되는데요. 라이트, 에어, 어스는 동일하게 운영되며 롱 레인지에서는 GT 디자인을 적용한 GT-라인 트림이 최상위 트림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고성능 모델인 GT 모델은 7,200만 원에 판매되고 있죠. 아이오닉 5도 곧 고성능 모델인 아이오닉 N도 출시되니 전기차 고성능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좋은 모델입니다.

기아 EV6 보조금

우리나라 전기차 보조금은 새롭게 개편됐단걸 아실 겁니다. 기존에는 가격대 상관없이 100% 지급했지만 이제는 가격대별로 지급률을 바꿨습니다. 6,000만 원 이하 100%, 6,000~9,000만 원 50%, 9,000만 원 이상은 지급하지 않도록 말이죠.

EV6 스탠다드, 롱 레인지 모두 6,000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100%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고 보조금 800만 원, 지자체 보조금은 지방별로 가격대가 다르기 때문에 상이하게 되죠. 서울 같은 경우 물량을 2배로 늘리면서 4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감소해서 합하면 1,0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금 지급 기준은 옵션을 합한 가격 기준이 아닌 기본 트림 가격 기준으로 책정하기 때문에 옵션을 추가하여 6,000만 원이 넘는다고 하더라도 100%를 지급받을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아 EV6

EV6 스펙

  • EV6 스탠다드 2WD 최고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35.7kg.m, 1회 충전 주행거리 370km 배터리 용량 58.0kWh
  • EV6 스탠다드 4WD 최고출력 235마력, 최대토크 61.7kg.m, 1회 충전 주행거리 351km 배터리 용량 58.0kWh
  • EV6 롱 레인지 2WD 최고출력 229마력, 최대토크 35.7kg.m, 1회 충전 주행거리 434~475km, 배터리 용량 77.4kWh
  • EV6 롱 레인지 4WD 최고출력 325마력, 최대토크 61.7kg.m, 1회 충전 주행거리 403~441km, 배터리 용량 77.4kWh
  • EV6 GT 4WD 최고출력 584마력, 최대토크 75.5kg.m, 1회 충전 주행거리 미공개, 배터리 용량 77.4kWh, 제로백 3.5초

EV6는 출력이 2WD와 4WD가 토크가 다릅니다. 4WD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토크를 뒷바퀴까지 보내야 하기 때문에 토크를 더욱 높게 잡게 됩니다. 가장 놀라운 점은 바로 GT 모델이죠.

GT는 무려 제로백이 3.5초로 람보르기니 우루스보다 0.1초가 더 빠릅니다. EV6가 처음 출시했을 당시 슈퍼카 맥라렌, 람보르기니, 페라리 등과 대결을 펼쳤었는데요. 당시에 람보르기니를 이기면서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기아 EV6

EV6 출고 대기기간

EV6는 지난 5월 사전계약을 실시하였는데 당시에만 무려 3만 대를 넘어서면서 올해 물량을 감당할 수 없을 것 같아 계약을 중단하였습니다. 올해 생산목표가 13,000대밖에 안 되는데 여기서 더 계약을 받았다간 고객 신뢰도만 더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정을 하게 되었죠.

현재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생산량은 더욱 감소된 상황이라 기존 계약을 했던 물량도 제대로 생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순차적으로 출고하고 있지만 늦게 계약하신 분들은 올해에는 EV6를 받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EV6 계약 재개 시점은?

원래 계획대로라면 2022년 상반기에 다시 계약을 재개할 예정이었지만 반도체 수급으로 인해 계약 재개가 미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기차는 일반차량에 비해 반도체가 2배 이상 더 들어가기 때문에 반도체를 더욱 많이 필요로 하고 있는 상황이라 전기차 생산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아마도 2022년 여름 정도에나 계약을 다시 진행할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기아 EV6 GT

해외에서도 사전계약 완판 신화

EV6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상당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1,500대밖에 사전예약을 진행했지만 완판 되었으며 유럽 역시 7,300대가 하루 만에 완판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물량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해외 사전예약 물량을 많이 잡지 못한 것이죠.

아이오닉 5도 사전계약 물량을 제대로 생산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EV6도 사전계약 물량을 언제 소화해낼지 모르는 상황인데요. 반도체 생산을 증가했지만 반도체 공장이 가장 많이 모여있는 말레이시아의 코로나 확산으로 공장 생산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EV6 출고기간, 계약 재개는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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