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쿠스토 MPV 출시 중국 전략형 모델 성공 가능성은?

현대 쿠스토 MPV 출시

현대 쿠스토 MPV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현대에서 유일하게 MPV 모델이 없어 아쉬웠던 부분 중 하나인데요. 출시하지 않았던 이유는 우선 형제기업인 기아 카니발이 있고, MPV 시장이 점점 축소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는 MPV 모델을 출시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시장은 다릅니다. 인구가 많고 빈부의 격차가 크다보니 MPV 모델이 인기가 많은 국가입니다. 그래서 현대는 중국시장에서만 판매하기 위해 북경현대에서 쿠스토를 출시하였는데요. 그래서 우리나라에는 출시할 수 없으며 카니발이 있기 때문에 굳이 출시할 이유도 없습니다. 아래에서 현대 쿠스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센슈어스 스포티니스 아이덴티티 적용

현대 쿠스토 역시 현대의 새로운 아이덴티티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 디자인을 적용하였지만 중국 전용 모델은 조금씩 다르게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중국 모델은 중국 전용 디자인에만 맞춰 출시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죠. 그만큼 중국시장이 크다 보니 전용 디자인으로 출시하게 됩니다.

쿠스토 디자인은 그랜저에 적용한것과 흡사한 그릴 패턴을 적용하였고 그릴 패턴은 좀 더 입체적인 디자인으로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마치 분리형 램프와 같은 형상이지만 주간 주행등은 투싼처럼 그릴 양 사이드 부분을 주간주행등으로 적용하고 헤드램프는 그릴 상단부 사이드 위치에 있고 안개등이 에어 인테이크에 위치해 있습니다. 특히 헤드램프와 그릴을 일체형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은 모든 모델이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대 쿠스토

카니발보다 조금 작은 미니밴

현대 쿠스토는 카니발보다 더 작은 크기를 갖췄습니다. 전장 4,950mm, 전폭 1,850mm, 전고 1,734mm, 휠베이스 3,055mm로 전장이 카니발보다 약 200mm정도 작으며 휠베이스 역시 약 100mm 가까이 작은 미니밴입니다. 현대가 왜 미니밴을 출시했을까요?

중국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일본 브랜드의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일본 브랜드인 혼다, 토요타 MPV가 중국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뷰익 GL8 모델까지 인기가 높다 보니 현대가 대형 MPV를 출시하면 안 그래도 좋지 않은 인식 때문에 판매가 어려운데 이미 중국 시장에 자리 잡고 있는 일본 브랜드와 미국 브랜드를 넘어설 수 있을지 확신이 없었던 것이죠. 그리고 기아 카니발 신형 출시도 앞두고 있어 굳이 E세그먼트 시장에 발을 들일 필요가 없었습니다.

현대 쿠스토

중국인이 좋아할만한 후면부

위에도 말씀드린것처럼 중국형 모델에는 오로지 중국인들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을 적용해야 합니다. 다른 나라는 절대 수출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으로 출시합니다. 현대 중국 전략형 모델들을 살펴보면 중국형 셩타 디자인도 이와 같은 테일램프 디자인을 적용하였죠. 이런 디자인들은 중국인들이 많이 선호하는 듯 보입니다.

일체형 테일램프에 'ㄷ'자 형태의 디자인을 적용하였고 후면부 디자인에는 굴곡도 어느 정도 들어가 밋밋한 디자인보다는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입니다.

현대 쿠스토

완성도 높은 인테리어

현대 쿠스토가 가장 주목받는 이유는 외관보다는 인테리어입니다. 얼마 전 벤츠에서 새롭게 출시한 S클래스 모델에 적용한 인테리어와 흡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센터 디스플레이입니다. 현대는 수평형 디스플레이를 추구하였지만 태블릿형 디스플레이로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벤츠 S클래스가 먼저 출시했지만 현대 쿠스토 역시 출시 시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카피했다고 할 수 없습니다.

현대 기아가 확실히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는것은 맞아 보이죠. 새로운 인테리어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변화니 분위기도 다르고 디스플레이도 보기도 좋으면 실용성이 가로형보다는 훨씬 뛰어납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쉬운 부분은 버튼식 변속기입니다. 국내에서는 별로 선호하지 않는 변속기 레버인데 중국 시장에서는 어떻게 받아들일지가 궁금합니다.

현대 쿠스토

7인승 전용 모델 쿠스토

현대 쿠스토는 카니발, 오딧세이처럼 대형 MPV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9인승 모델로 출시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7인승 모델로 출시하게 되는데요. 대형이 아닌 게 아쉽지만 오딧세이와 견주기에는 무리가 있고 기아 카니발 모델이 출시하기 때문에 한 단계 아랫급의 MPV를 출시하여 저렴하게만 판매한다면 충분히 승산은 있습니다.

7인승 모델을 살펴보면 2열 시트가 독립시트로 분리되어 있어 레그 서포트가 장착되어 있어 2열에 앉은 동승자들까지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카니발에서 레그 서포트가 적용되어 있어 편안한 승차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 쿠스토 파워트레인

현대 쿠스토는 감마 G4FS 1.5 터보 7단 DCT를 사용합니다. 중국 특성상 세금문제로 인해 1.6보다는 1.5를 즐겨 찾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한 단계 더 고성능 엔진인 누우 G4NN 누우 2.0 터보 엔진을 사용합니다. 세타엔진이 문제가 많아 아마 누우엔진을 채택한 듯 보이죠. 중국 시장의 이미지가 안 좋은데 여기에 엔진 문제까지 겹쳐버리면 더욱 이미지가 안 좋아지기 때문이죠.

현대 쿠스토

현대 쿠스토 가격

현대 쿠스토의 가격은 1.5T 17만 8,800위안(약 3,200만 원)부터 시작되며 2.0T 20만 4,800위안(약 3,700만 원)으로 시작되어 경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혼다 오딧세이보다 25,000위안(약 450만 원)저렴합니다. 2.0T 기준으로 450만 원 저렴하기 때문에 1.5T의 경우는 약 1,000만 원 저렴하다고 할 수 있어 충분히 경재력이 있습니다.

휠베이스가 오딧세이보다 155mm 더 길기 때문에 쿠스토 성공 가능성은 높아졌습니다.

중국 시장 분위기 전환의 중요한 시점

중국 자동차 시장은 수입차 시장의 판매량이 점점 감소되고 있지만 특히나 현대 기아는 매년 감소폭이 가장 심한 브랜드입니다. 중국 자동차는 기술력을 빼내서 그런지 디자인이 상당히 많이 좋아졌죠. 중국은 자본력이 뒷받침되다 보니 돈으로 인재들을 가져와 기술력만 빼먹고 인력도 버리는 행동을 합니다.

그렇다보니 중국 자국 브랜드의 성장은 급격히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폭스바겐, 토요타 등을 빼고는 GM도 점점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죠.

우리나라는 사드로 인해 국내 기업들이 중국에서의 사업이 모두 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전파 스마트폰도 점유율은 0%대를 기록하고 현대 기아 역시 판매량은 급속도록 감소하고 있죠. 하지만 이제는 중국인들의 인식을 바꿔줄 때입니다. 중국시장을 포기하기에는 미국 자동차 시장의 2배 가까이 되기 때문에 현대 기아는 절대 포기할 수 없죠.

최근 제네시스 브랜드가 중국시장에 진출하면서 중국 외신들의 호평이 잇따르고 있는데요. 쿠스토 제네시스의 판매에 따라서 중국 시장의 판도가 다시 바뀔것으로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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